고려 왕실 나무위키

고려 왕실 나무위키

고려 왕실 나무위키

Blog Article


공민왕 때에는 왕권을 다시 세우고 원나라의 배척에 성공하였으며, 이와 더불어 국력을 강화시키고자 하였지만 모두 수포로 돌아갔다. 결국 공민왕은 홍륜과 최만생에게 시해되자, 급기야는 왕권이 약화되고 민심이 급격하게 악화되어 갔다. 이후 위화도 회군과 폐가입진이라는 두 차례의 쿠데타를 일으킨 무관이자 화령 지역의 토호였던 이성계와 그의 오른팔 역할을 한 정도전 등이 주도를 하는 역성혁명주의 정치 세력으로써 발호하면서, 고려는 1392년 멸망하였다. 광종 때 과거 제도를 마련하여 새로운 지식 계급이 성립할 수 있는 조건을 갖추고, 성종 때에 서적을 수집하고1) 성종 때, 서경에는 수서원을 두고 개경에는 비서성을 두어, 많은 서적을 등사하고 수집하였다.


그는 891년에 죽주(경기도 죽산)의 양길 휘하에서 활약하였다. 그는 그 곳을 기반으로 세력을 확장하여 원주, 강릉을 거쳐 철원, 금화 등지를 장악하는 대세력으로 발전하였다. 요컨대 음서제만큼은 아니었다 하더라도 과거는 역시 귀족사회체제 내의 제도였으므로 그의 테두리 안에서 기능하는 면이 많았다. 하지만 그것은 능력 본위를 지향하는 제도였고, 그리하여 일정한 범위내에서의 일이기는 하나 실제로 신분 변동을 가능케하는 사회적 기능도 가지고 있어서 폐쇄적인 고려 귀족사회에 신선한 공기를 불어 넣는 역할도 수행하였다. 그런 점에서 이 제도의 한계성과 함께 발전적인 면을 동시에 엿볼 수 있는 것이다. 과거제는 음서제와 더불어 가장 중요한 관리 등용 방식의 하나로서 그것이 지니고 있던 역사적 의의는 매우 컸다고 이해된다.


그 결과 농민 생활이 곤궁해지고 국가 재정도 점점 어려워졌다. 조선왕조의 건국을 둘러싸고 고려 후기 사대부는 정치적 행보가 달랐다. 우리 나라 유학의 종장이라는 이색, 전죽교에서 맞아 죽은 정몽주, 이승인 등 많은 사대부들은 고려에 절의를 지켰다. 성씨 문중에서 흔히 자랑스런 조상으로 받드는 두문동 72현도 같은 길을 간 사람들이다.


대답하기를 "장군께서 급히 물을 마시다가 혹 체할까 염려되어 그리하였나이다" 하고는 얼굴을 붉히면서 고개를 떨구었다. 이에 감동한 태조가 그의 아버지를 찾아 가 청혼을 하고 흔쾌히 승낙을 받았는데, 처녀는 왕건이 찾아 오기 며칠 전에 이미 금룡 한 마리가 구름을 타고 날아와 자신의 몸 속으로 들어 오는 꿈을 꾸었다고 한다. 후에 태조는 혜종 왕무가 임금될 자격이 있음을 알았으나 모후의 신분이 모호하여 주변의 반발이 있자 왕위를 계승하지 못할까 염려하여 징표로 옷상자에 자황포(黃袍)를 담아 전해주었다.


언론, 집회, 출판, 결사의 자유 등의 기본권을 박탈하고, 독립운동을 무자비하게 탄압하였다. 또, 헌병 경찰과 헌병 보조원을 전국에 배치하고 즉결 처분권을 부여하여 한국인을 태형에 처하기도 했다. 선조의 뒤를 이어 즉위한 광해군은 일본과 두 차례의 전쟁을 치른 후 피폐해진 국토를 정비하기 위해 사림 정치를 배제하고 왕권을 강화하기 위해 노력하였다. 또한 실리를 중시한 외교를 펼쳐, 새롭게 떠오르는 청나라와 망해가는 명나라 사이에서 중립 외교를 표방하였다.


반역자나 전쟁터에서 퇴각한 군사 및 살인범은 참수했고, 도둑은 귀양을 보냄과 동시에 2배를 물게 하였다. 그리고 관리가 뇌물을 받거나 횡령을 했을 때는 3배를 배상하고 종신형에 처하였다. 그동안 역사기록은 기황후에 대해 너무나 부정적인 면만 부각이 되었는데 그 이유 중의 하나는 당시 시대가 우리 역사에 그렇게 자랑스럽지 못한 시대였다는 것도 상당한 이유가 된다. 공녀로 끌려가 원나라의 황후가 되기까지 기황후를 좀 더 객관적이고 종합적으로 평가를 할 필요가 있다.


18~19세기를 거치면서 가람은 ㅁ자형배치에 더 나아가 대웅전의 내부공간의 확장과 장식화가 급속히 전개되었다. 이전의 대웅전에서는 탑을 도는 배불의식과 함께 불상과 대웅전을 도는 의례가 발달하였지만, 17세기 중엽 이후에는 불상에 108례, 즉 절을 하는 의례로 변화되었기 때문이다. 건물을 둘 필요 없이 불상 앞의 공간만이 필요로 하였기 때문이다. 이러한 현상은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을 거치면서 높은 사람만이 접근할 수 있고, 어렵기만 했던 배불대상이 일반 백성에게 가까운 존재로 다가왔음을 의미한다. 귀족불교에서 일반인들을 위한 대중불교로의 변화를 말하고 있으며, 가람이 전쟁에서 큰 피해를 입은 백성들의 안식처가 되었음을 입증하는 것이다.


소광주원부인 등도 하룻밤의 정략인연이었을 가능성이 크다고 하겠다. 또 다른 성공 요인으로는 호족들에 대한 정책을 들 수 있다. 왕건은 자신을 낮추고 상대를 높이는 겸양의 덕을 발휘하여 호족들을 포섭하였다. 또한 지지세력을 확보하기 위하여 각 지역 호족의 딸들과 결혼을 하기도 하였다. 또한 중요한 호족들에게는 자신과 같은 ‘왕’성을 하사하여 가족과 같은 대우를 하였다. 반면에 호족의 자제를 개경에 머물게 하여 유사시 호족들을 견제하는 방책으로 삼기도 하였다.


945년 후진에서 광록경 범광정과 태자선마 장계응을 파견, 그에게 지절 현도주도독 상주국충 태의군사 고려국왕(持節玄度主都督上柱國充太義軍使高麗國王)으로 책봉하는 교서를 내렸다. 그러나 그해 혜종을 지지하던 태조의 최측근 박술희가 왕요 일파에 의해 역모의 누명을 쓰고 강화도로 유배되었다가 살해된다. 충주 고구려비(忠州高句麗碑)는 2006년 충주시 차원에서 유네스코 세계유산 위원회에 등재를 구상했었던[141] 고구려 테마의 유적으로 광개토왕대에 축조된 것으로 추정된다. 고대 고구려 왕국 수도와 묘지(高句丽王城、王陵及贵族墓葬)는 고구려 시대 세계문화 유산으로 중화인민공화국 지린성 지안시와 요령성 환런 만족 자치현 두 곳에 위치한다. 2004년 7월 1일, 유네스코 세계유산 위원회 쑤저우 회의에서 세계유산으로 등록되었다.


근거는 《송서》, 《양서》 등의 남조계 사서에 기록된 백제의 요서 지방 점령 기록이나 지리적으로 랴오시 지방과 인접한 북조계 사서에서는 관련 기록이 나타나지 않아 학계에서 논란이 된다. 국사편찬위원회에서 편찬하는 《국사》교과서에는 1990년 이전까지 백제가 요서를 정복했다고 서술하고 있었으나 1990년 이후부터는 진출이라는 표현을 사용하여 애매모호하게 표현했다. 성왕은 마한 전체를 제압하는데 성공하여 부여 지역의 사비성으로 수도를 옮기고(538년), 국호를 남부여로 개칭하면서 중흥을 꾀하였다.

인천 op 인천 op 인천 오피 인천op

Report this page